골프 경기방법
스트로크 플레이(Stroke Play)
실제로 친 타수를 모두 합했을 때 타수가 가장 적은 사람이 이기는 경기 방법.
보통 스트로크 플레이는 총 스코어에서 핸디캡(Handicap) 뺀 타수, 특 네트 스코어(Net Score)로 승부를 결정한다.
이러한 방법을 언더 핸디캡 경기라고 하면, 아마추어 친선경기에서는 대부분이 이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반면 총 스코어, 즉 스트로크 수의 합계(Gross)만으로 승부를 결정하는 방식을 그로스 경기, 또는 스크래치 경기라고 한다.
매치플레이(Match Play)
매치 플레이는 한 홀(Hole)마다 승부를 결정짓는 경기 방법.
보통 4명까지 즉 함께 라운드하는 사람끼리만 승부를 가리는 경우가 많으며, 다른 조에 속한 사람과 매치플레이를 할 수도 있지만 (블라인드) 재미가 없기 때문에 거의 하지 않는다.
매치플레이는 대개 핸디캡이 같은 사람끼리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실력이 다른 사람끼리도 할 수 있다.
이러한 경기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 '핸디캡 홀'이다. 스코어 카드에는 홀 넘버(Nole Number), 거기, 파(Par) 등이 기록되어 있고 그 밖에 핸디캡이라는 항목이 있다. 코스의 난이도에 따라 1부터 18까지의 숫자로 표기되어 있다. 경기자끼리의 핸디캡 차가 18이라면 18홀의 전체에 각각 1스트로크의 핸디캡이 있는 것이 되며, 이것을 '에브리 원(every one)'이라고 한다.
만일 핸디캡 차가 5라고 하면 그 카드에 씌어있는 5 이하의 숫자의 홀이 '핸디캡 홀'이 된다.
이 핸디캡 홀에는 1스트로크의 핸디캡이 붙어있으므로 스코어가 같은 경우, 핸디캡이 있는 사람이 그 홀에서 이기게 된다.
따라서 각 홀마다 이기고 (업,up), 지고(다운, down), 비기는(이븐, even) 승부가 계속 결정된다. 이렇게 경기를 하다 보면 어느 홀에선가 한쪽의 승리로 게임이 끝나게 된다.예를 들면 13번 홀까지 A까지 B씨보다 6홀을 더 이겼다면 남은 5홀에서 B씨가 모두 이긴다고 해도 결국 A씨가 이기게 되므로 여기에서 게임이 끝나게 되는 것이다.
매치 플레이의 여러가지 방법
스리섬(Threesomes)
A 씨 대 B 씨+C 씨의 경기방법, 즉 한 사람의 플레이어가 다른 두 사람에 대해 벌이는 매치플레이로, 각 편에서 각각 볼 한 개씩으로 플레이한다.
포섬(Forusomes)
A 씨+B 씨 대 C 씨+D 씨의 경기, 2명의 플레이어가 다른 2명에 대해 벌이는 매치플레이로, 각 팀마다 한 개의 볼을 가지고 교대로 플레이를 한다.
스리볼(Three Ball)
A 씨 대 B 씨 대 C 씨의 경기. 3명의 플레이어가 각각 대항하여 벌이는 매치 플레이어로, 각자의 볼로 플레이한다.
베스트볼(Best Ball)
A 씨 대 B 씨+ C 씨+D 씨의 경기. 1명의 플레이어가 2명 이상의 편에서는 각자의 볼로 플레이를 하여 그중에서 가장 좋은 타수를 그 편의 스코어로 정한다.
포볼(Four Ball)
A 씨+B 씨 대 C 씨 +D 씨의 경기. 2명의 플레이어가 다른 2명에 대해 벌이는 매치플레이로, 각자의 볼로 플레이하며 그중 가장 적은 타수를 그 편의 스코어로 정한다.
클럽의 종류와 명칭
골프 클럽은 끝(헤드)이 나무로 된 우드와 금속제인 아이언 클럽, 그린에서 볼을 굴리는 퍼터로 나누어진다.
우드는 장타를 날리기 쉽도록 가볍고 길며, 아이언은 목표지점에 맞추어 멈추기 쉽도록 짧고 묵직하다.
클럽별 비거리와 탄도
우드 클럽은 낮게 쳐서 멀리 날리는 것이 목적이지만 아이언은 높게 쳐서 백 스핀(역회전)을 걸어 목표 지점을 공략하는 것이 목적이다.
두 가지다 번호가 높을수록 비거리가 짧다.
클럽마다 표준 비거리가 정해져 있다.
그러나 표준 비거리만큼 날아가지 않아도 클럽마다 자신의 비거리가 일정해지도록 연습하는 것이 실력을 키우는 지름길이다.
라이와 로프트가 맞는 세트를 쓴다
클럽 헤드에는 로프트와 라이, 풀 각도가 있어 탄도와 비거리를 규정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샤프트와 지면의 각도인 라이와 볼이 날아가는 높이를 결정하는 로프트는 중요하다.
신장 165cm 사람은 아래의 표를 참조하면 된다.
로프트는 클럽 페이스를 바르게 땅에 대었을 때의 페이스 각도이다.
우드는 3도, 아이런 4도씩, 번호가 커질수록 커진다.
같은 드라이버라도 12도 정도의 로프트가 있으면 클럽 페이스가 넓어 보여서 안심이 되고,타구도 높게 날릴 수 있다.
샷에 조금 자신이 붙으면 자신의 탄도를 보아 너무 높으면 작게 하고,낮으면 늘려서 타법에 맞는 로프트를 쓰는 것이 좋다.
최저 몇 개의 클럽으로 세트화할 것인가?
클럽의 세트는 우드와 아이언을 합쳐서 최고 14개까지 코스에 가지고 나갈 수 있으므로 풀세트 14개로 되어 있다.
그러나 처음부터 14개나 되는 클럽을 구분해서 사용하기는 힘드니까 가장 필요한 클럽 7,8개 를 갖추도록 한다.
고르는 방법은 각자의 기호에 갖추도록 하다. 고르는 방법은 각자의 기호에 맞추는데 하프 세트로는 드라이버, 3번 우드와 아이언 5,7,9번과 샌드 웨지, 퍼터 등 7개가 많이 쓰인다. 이 가운데 몸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클럽 세트의 길이 외에 여러 기능은 드라이버를 기준으로 아래의 표대로 구분되어 있으므로 이를 기준으로 하면 된다.
처음에는 특히 몸에 맞는 클럽, 휘둘렀을 때 자연스럽고 바른 스윙을 익힐 수 있는 클럽이 좋다.
또 클럽 헤드의 스위트 스폿(타격 중심점, 볼을 맞히는 위치) 이 작은 것보다는 넓은 쪽이 치기 쉽고 방향성도 좋아진다.
헤드 모양이 좋은 것을 고른다
클럽은 또 헤드 모양이 좋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 거리가 잘 나는 우드인가, 볼을 높이 칠 수 있는 아이언인가는 모양으로 가릴 수 있다.
그래서 헤드 모양이 중요하다. 길이, 무게는 같아도 모양 때문에 차이가 난다.
- 01. 클럽 페이스는 볼록면체가 잘 난다.
- 02. 클럽 헤드 뒤쪽에 붙인 것이 클수록 중량 효과가 커지므로 좋다. 백솔에 있는 것이 더 잘난다.
- 03. 중앙이 똑바로 된 것이 좋다. 중앙에 심이 곧바로 통과하는 것이 좋고, 비스듬한 것은 날릴 때에 나쁘다.
- 04. 라이 각도는 수직에 가까운 것이 좋다. 너무 납작하면 치기 힘들다. 임팩트 때 말려들고방향성도 나쁘다.
- 05. 샤프트가 비스듬하게 들어가 있는 것은 좋지 않다. 샤프트에서 백의 테두리까지의 평행선은 2cm가 표준, 그 이상은 슬라이스, 훅이나기 쉽다.
- 06. 헤드의 토가 부푼 것이 좋다. 부플지 않은 것은 납작하게 느껴져서 손을 내려서 어드레스 하게 된다. 볼을 맞히기 힘들기 때문에 무리해서 대려는 버릇이 생긴다.
- 07. 로프트는 많은 것이 좋다. 복을 띄워 올려서 비거리를 내는 것이 으뜸이다. 드라이버의 로프트를 11~12°로 하면 어드레스 할 때의 페이스가 잘 보여서 비거리가 잘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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